NEV와 관련해서 HEV (Hybrid Electric Vehicle), PHEV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EV (Electric Vehicle), NEV (Neighborhood Electric Vehicle)로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1. HEV (Hybrid Electric Vehicle)
하이브리드 전기 차는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석유와 가스를 사용하는 내연기관과 전기 모터 그리고 배터리가 장착되어, 화석연료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에너지와 배터리의 전기에너지를 사용하여 구동되는 방식의 자동차로서, 기존 화석연료 내연기관 자동차와 비교하여 연비가 높고 이산화탄소 및 공해 물질인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HC), 질소산화물(NOx), 미세먼지(PM) 배출량이 적은 것이 장점입니다.
구동축의 연결방식, 엔진, 모터에 따라 크게 직렬, 병렬, 직병렬 방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순간순간 전기모터, 엔진, 모터+엔진의 방식으로 구동할 수 있으면 직병렬 방식, 구동축과 전기 코터가 직접 연결되어 잇는 방식이면 직렬 방식, 구동축에 전기모터와 엔진이 같이 연결되어 있으면 병렬 방식으로 분류합니다.
병렬 타입 하이브리드 전기 차의 장점은 가속이나 오르막 길 운행 시에 전기 모터에서 동력을 보조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같은 등급의 내연 기관 엔진이라도 일반차량에 비해 가속 및 경사 운행 능력이 좋습니다. 감속 시에는 여분의 에너지를 이용하여 모터를 동작시켜 내장된 배터리를 충전하고, 자동차가 정지 시엔 엔진이 정지할 수 있어 연비 개선 및 공해 물질, 이산화탄소 등 배출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2. PHEV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플러그드인 하이브리드 전기차는 전기 플로그가 장착되어 있어 집이나 전기 차 충전소에서 쉽게 충전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집 등에서 충전한 전기로 주행을 하다가 배터리에 충전된 전기를 소모해 감에 따라 내연 기관 엔진을 동작시켜 추가로 전기 에너지를 확보하는 방식으로, 배터리에 충전된 전기로 주행하는 구간에서는 전기 차와 같이 공해 물질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없으며, 엔진을 동작시켜 운행하는 구간에서도 하이브리드 전기 차와 같은 높은 연비와 낮은 공해물질 배출 주행이 가능합니다.
현재 전기 자동차모드만 이용하여 짧은 출퇴근 정도의 거리는 주행이 가능합니다. 하이브리드 전기 차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더 큰 배터리 용량이 요구되며, 전기 차의 과도기적 기술로서 상용화가 계획되고 있습니다. 슈퍼카 브랜드들 또한 순수 전기 차 변환 전에 플러그드인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를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3. EV (Electric Vehicle = BEV, Battery Electric Vehicle)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 없이 전기 모터와 배터리가 엔진과 화석연료의 역할을 대신하는 차량을 의미합니다. 공해 물질과 이산화탄소 배출 없이 차량 운행을 하므로, 무공해 차량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특징들로 인해 하이브리드 및 플러그드인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와 같은 과도기적 혹은 혼합식의 구조는 앞으로 배터리 기술이 점점 발전함에 따라 사라지고, 모두 전기 자동차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많은 완성차 제조업체들과 신생 기업들에서 전기차를 판매하고 있어 앞으로 시장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4. NEV (Neighborhood Electric Vehicle)
NEV 즉, 저속 전기차는 배터리의 아직은 부족한 용량과 비싼 가격을 회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플러그드인 하이브리드 전기 차와 접근 방법을 다르게 시도합니다.
플러그드인 하이브리드가 화석 연료 내연기관을 이용해 전기 생산으로 부족한 주행거리를 개선한다면, 저속 전기차는 차체의 무게 감소 및 소형화를 통해 주행 시 필요한 소모전력을 줄여 배터리 성능을 보완하고 판매 가격 또한 낮추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시간당 60~70Km를 최고 속도로, 100Km 내외의 주행거리를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많이 사용되는 분야는 배달용, 관공서용 또는 도시에서의 보조 차량의 개념으로 시장을 만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