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즉 NEV (New Energy Vehicle)의 2020년 전 세계 판매량은 11월, 12월 동안 급증하였으며, 다양한 모델들 판매로 290만 대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되며, 트렌드포스는 2021년에 전년대비 판매량이 34% 증가할 것으로 시장을 전망합니다.
전기차 시장 전망
2020년 총 BEV (Battery Electric Vehicle)와 PHEV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를 포함하는 NEV 차량 총판매는 290 만대로 2019년 대비 43% 증가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390만 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러나 현재 파운드리 반도체 업체들의 생산량 한계 인해 자동차 용 칩 (Micro Component Unit 등) 부족이 자동차 산업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차 판매 전망에는 여전히 불확실성이 존재합니다.
BEV (Battery Electric Vehicle) 시장 점유율 및 분석
1. Tesla (24.5%)
2020년에는 핵심 모델로 Model 3을 마케팅하는데 주력했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는 작년 24.5%의 시장 점유율로 선두 자리를 차지했으며 Model Y는 지속적인 리더십을 확보하는 데 핵심 차량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이 Model Y의 구매 시 세금 면제를 허용하는 판매 허가를 발급했고, 테슬라 또한 2021년 1월 1일에 Model Y에 대해 30% 가격 할인을 진행하여 경쟁자들을 따돌릴 수 있었습니다.
2. 폭스바겐 (6.6%)
시장에서 e-Golf의 우수한 평판뿐 아니라 202년 하반기 ID.3이 보여준 놀라운 판매 수치는 Volkswagen의 시장 점유율에 기여했습니다. 덧붙여서, 추후 출시될 ID.4는 2021년 폭스 바겐의 전체 전기차 판매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BYD (6.4%)
개인 차량뿐만 아니라 상업용 전기 버스, 전기 트럭 및 전기 밴이 포함된 포괄적인 모델 라인업을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합니다. BYD는 6.4%의 시장 점유율로 안정적인 3위를 차지했습니다.
4. Wuling Hongguang (6.2%)
단일 EV 모델 인 Hongguang Mini를 선보여 2020년의 다크호스가 되었습니다. Hongguang Mini는 매력적인 가격뿐 아니라,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농촌 지역에서 NEV 판매 정책의 수혜를 받았습니다. 이 두 가지 요인으로 인해 Hongguang Mini는 출시 후 6개월 만에 글로벌 베스트셀러 전기차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5. 르노 (5.6%)
르노 (Renalt)는 오랜 베스트셀러 인 조에(ZOE) 덕분에 5.6%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6. 그 외
닛산 리프, 현대 코나 등 다른 모델들도 지난해 괄목할만한 판매 실적을 올렸습니다.
PHEV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시장 점유율
1위 BMW와 메르세데스-벤츠 각각 13%
3위 볼보 12%
4위 폭스바겐 10%
5위 아우디 6%
전기차에 긍정적인 정부 정책
TrendForce는 중국과 유럽은 정부 정책에 의해 추진되는 전기차 시장의 완벽한 예시라고 이야기합니다. 예를 들어,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는 EU에서 설정한 엄격한 배기가스 배출 기준의 결과로 전기차 라인업을 확장하기 위해 적극적인 입장을 채택했으며, 이러한 자동차 제조업체는 이후 탄소 배출 제로를 달성하거나 전체 차량에서 EV의 점유율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중국과 유럽을 제외하고 미국은 정부의 정책이 전기차 판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또 다른 시장입니다. 2020년 대선에서 승리한 Biden은 미국 정부용 차량을 전기차로 교체를 추진하고, EV 구매에 대한 연방 세금 공제 상한을 제거하는 것을 포함하는 청정에너지 제안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또한, 기존의 화석 연료 차량을 전기 자동차로 대체할 경우 소비자 세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의 조치가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들이 구현된다면 전기차 업계는 미국에서 EV 판매를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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